김포, 인천 주변

덕포진(德浦鎭) & 대명리(대명포구,대명항) & 초지대교

아미고 Amigo 2015. 1. 15. 07:41

 

 

 

 

덕포진은 경기도 김포시 대곶면 신안리에 있는 조선시대의 진영으로, 사적 제292호. 지정면적 48,794㎡이다.

 

 이곳은 돈대(墩臺)와 포대(砲臺) 및 파수청(把守廳)이 있던 곳으로, 처음 세워진 연대는 알 수 없으나 1666년(현종 7) 강화에 예속된 진이었다고 하며, 1679년(숙종 5) 강화의 광성보(廣城堡)·덕진진(德津鎭)·용두돈대(龍頭墩臺)와 함께 축성되었다.

 

돈대의 위치는 한성으로 통하는 바닷길의 전략요충지로서 병인양요 때는 프랑스함대와, 신미양요 때는 미국함대와 싸웠던 격전지이다. 또, 돈대와 포대의 중심부에는 파수청터가 있는데, 이 곳은 포를 쏠 때 필요한 불씨를 보관하는 동시에 포병을 지휘한 장소로 생각된다.

 

 1980년의 발굴조사 당시 7개의 포탄과 상평통보(常平通寶) 2개가 출토되었고, 건물터에서는 주춧돌과 화덕자리가 발견되었는데, 건물규모는 앞면 3칸, 옆면 2칸으로 추정되며, 둘레에 맞담을 쌓듯이 둘러친 석벽이 있었다.

 

또, 돈대터에서는 1874년(고종 11)에 만들어진 포와 포탄 등이 발굴되었다. 이 곳은 바다를 사이에 두고 강화도의 광성보와 맞서 있는데, 시야가 막힌 데다가 해협이 매우 좁고 물살이 빠르며 소용돌이치므로 적을 방어하는 전략적 요충지로서 중요한 구실을 하였다고 생각된다.

 

 고려 고종이 몽골의 침략을 피하여 강화도로 피난을 가는 길에 배를 타고 이 곳의 바닷길을 지나다가 위험을 느낀 나머지 사공이 흉계를 꾸몄다고 오해하여 그를 처형하였으나, 무사히 그 곳을 빠져나가자 잘못을 뉘우쳤다는 이야기가 전해온다. 부근에는 당시 사공이었던 손돌(孫乭)의 무덤이 있으며, 지금도 덕포진 앞의 좁은 바닷길을 "손돌목"이라 부르고 있다.(이상 한국민족문화대백과 자료 일부 인용)

 

프랑스 함대와 미국 함대는 함포사격을 하는데 우리는 창검 정도로 맞섰던 그야말로 피눈물 나는 격전지였던 곳이다. 그래서(아니면 그래도) 우리는 살아 남았다......

 

덕포진 바로 옆에는 "덕포진 교육박물관"이 있으며, 김포의 덕포진 등과 강화도의 덕진진 및 광성보 사이를 흐르는 협해(狹海)를 마치 강(江)과 같다 하여 염하강(鹽河江)이라 부르기도 하며, 덕포진의 손돌묘와 건너편에 있는 광성보의 용두돈대 사이의 손돌목은 물살이 거세며 암초들이 많이 있다.
또한 덕포진에서 염하강의 철책선을 따라 대명항에 있는 "대명함상공원(해군 함정 등으로 조성)"으로 걸어갈 수 있다.

 

 

 

 

 

 

 

(덕포진 전시장)

 

 

 

 

(토성 土城)

 

 

 

 

 

 

 

 

 

 

 

 

 

 

 

 

(포 대)

 

 

 

 

 

 

 

 

(파수청 把守廳)

 

 

 

 

 

 

 

 

 

 

손돌묘와 손돌목 그리고 건너편에 있는 광성보의 용두돈대(龍頭墩臺)

 

 

 

 

 

 

 

 

 

 

 

 

나머지 소소한 것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