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7 4

제주여행 리스트 - 제주여행 추천지

제주도는 해양성기후의 화산섬이어서 많은 것들이 한반도와는 다르기 때문에 거의 모든 것들이 볼만한 것들이지만, 그간 제주여행을 다닌 중에 선호도가 조금 낮다고 생각되는 일부를 제외하고 나머지를 지역별로 묶어서 리스트를 만들었는데, 여행자들께 도움이 될지 모르겠습니다. (제주시) 관덕정 & 제주목관아, 도두항 & 도두봉, 동문수산시장, 사라봉&만덕관&별도봉 등, 삼성혈, 어리목 & 어승생악, 우도 & 우도의 비양도,이호테우해변과 말 등대, 절물자연휴양림, 제주 4.3평화공원, 제주 민속자연사박물관, 차귀도, 화북포구 1. 관덕정 & 제주목관아 : 삼도2동 1045-1 2. 도두항 & 도두봉 : 도두1동 2629-5 3. 동문수산시장 : 이도1동 1434 4. 사라봉&만덕관&별도봉 등 : 건입동 387-1 5..

제주도 2022.07.29

한라산 어리목 & 어승생악

2022.5.26 한라산 백록담 & 바위와 나무 그리고 생명 어리목 탐방지원센터 어리목 어리목 귀가 아프게 말만 많이 들었지 한 번도 가보지는 못했다. 영실통제소에서 영실에 올랐을 때 어리목으로 내려가고픈 마음이야 굴뚝같았지만 차를 영실통제소에 두었으니 어쩔 수 없이 원점 회귀했었다. “어리목”이 궁금해서 찾아보니 “길목”이라는 뜻이란다. 난해한 방언이다. 어쨌든 어리목통제소를 통해서 영실로 조금만 오르다 내려오고 싶었는데 입산시간이 넘어서 어리목탐방지원센터를 대강 둘러보고 애당초 목적지인 어승생악을 오른다. 어승생악(御乘生岳. 어승생오름) 자연학습탐방로 어승생악을 처음 올라보는데 이렇게 아름답고 재미있는 오름이 있는 줄 몰랐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러하듯이 나도 어승생악을 한라산의 능선 정도로 생각했었..

제주도 2022.07.24

한 여름날의 가을 – Break Time

오늘 아침에 촉촉한 비와 함께 가을이 찾아왔다. 섭씨 21도라니 이게 웬 떡이냐... 반바지와 샌들에 비옷입고 우산도 쓰고 안양천으로 산책을 나선다. 비 온다고 밥 안 먹고 잠 안자는 거 아니지 않은가... 파크골프 & 우드 볼 - 노동과 취미생활 양천파크골프장과 양천우드볼장이다. 비가 부슬부슬 내리는데도 골퍼들은 골프를 친다. 취미생활이기 때문일 텐데, 어쩌면 고스톱, 당구, 바둑, 낚시 등에 한창 빠져있을 때 앉으나 서나 눈에 선한 그런 지경인지도 모르겠다. 취미생활은 내가 좋아서 하기 때문에 돈을 쓰면서 해도 즐겁지만, 노동은 돈을 벌면서 하는데도 고통스럽다. 그러나 노동의 관점을 조금만 바꾸면 달라진다. 바로 “사회적 분업” 또는 "품앗이"를 생각해보면 어떨까 하는 얘기인데, 내가 내 삶을 위해서..

일상속에 2022.07.21

제주 민속자연사박물관

제주를 여행하려면 제일 먼저 가봐야 할 곳인 민속자연사박물관을 이제야 가보니 내가 시건방졌거나 몰상식했던 것 같다. 제주를 수없이 다녔고 또 민속자연사박물관을 숫하게 지나다니면서도 제주의 기본을 공부할 수 있는 민속자연사박물관을 한 번도 들어가 보지를 않아서 이번에 처음으로 둘러보니 견물생심이라고 아름다운 풍광에만 빠졌던 것이 부끄러운 생각이 들었다. 제주 출장길이면 아침 산책은 의레 사라봉이었으니 사라봉은 숫하게 오르면서도 지척간에 있는 민속자연사박물관을 안가봤으니 맹해도 한참이나 맹했던 거다. 물허벅 제주의 다양한 암석 – 대부분이 현무암(玄武岩) 조각 석물 전시장 - 생활도구, 정주석(제주식 대문), 망주석, 비석 등 할망당 – 당신(堂神) 돗통시 돗은 돼지, 통시는 변소의 방언으로 1970년대까지..

제주도 2022.07.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