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탄강 & 임진강

한탄강댐 & 용암과 백의리층 & 좌상바위

아미고 Amigo 2020. 11. 21. 11:12

 

(2020.10.29) 

 

한탄강댐

한탄강은 전곡 아래에서 임진강과 합류하여 수량이 많아지는 임진강을 이루고, 한탄강댐은 전곡 위의 재인폭포 부근에 건설된 “홍수조절용 댐”이라서 긴 장마나 폭우가 쏟아질 때 물을 담수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이렇게 마른 댐이 된다.

 

임진강 접적지역 부근에도 군남댐이라는 “홍수조절용 댐”이 있어서 임진강 하류의 범람 등 피해를 예방한다는데, 얼마나 실효성이 있는지 모르겠다.

 

나는 한동안은 참게 낚시에 푹 빠져서 임진강 군남댐 바로 밑에 있는 북삼교 언저리에서 숱한 밤을 새우며 그곳 터줏대감들로부터 많은 얘기도 들었다.

 

낚시에 이런 얘기가 있다.

초등학교 생물 시간에 선생님이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생물이 뭘까요?” 했더니, 한 학생이 자신 있게 손을 들고선 “물고기요.” 했단다.

선생님이 “무슨 물고기?”하고 물으니 “그야 당연히 붕어죠.”라고 하니, 선생님이 “왜죠?”하고 물으니, “우리 아빠가 붕어를 잡아 왔을 때는 20cm 정도였는데, 얘기할 때마다 커져서 지금은 70cm도 넘게 컸거든요.”

 

낚시꾼의 허풍이 그렇다는 얘기렸다.

 

 

 

 

 

 

연천 재인폭포 오토 캠핑장 & 한탄강공원

캠핑장에 야영을 하면서 재인폭포, 한탄강댐과 주변 한탄강 국가지질공원의 백의리층 등도 둘러볼 수 있으며, 야영장 주변에 마트도 있고 식당도 있다.

 

포천 창수면 쪽으로 멋진 아치형 다리가 있는데, 연결되는 도로와의 공사가 진행 중인지 폐쇄된 상태이고, 이 다리에서 바라보는 댐의 수문과 하류 모습이다.

 

 

 

 

 

 

한탄강 농업용수 - 관개용수(灌漑用水)

수중보를 설치하여 농업용수를 조달하는데, 마치 작은 호수 같다.

 

 

 

 

 

 

백의리층(白蟻里地層 ⇒ 白蟻里層)

 

 

 

 

 

 

주상절리(柱狀節理)

주상절리는 제주 중문의 주상절리와 무등산 서석대의 주상절리가 가히 예술이다.

 

 

 

 

 

 

좌상바위

궁평리의 좌측에 있어서 “좌상바위”라 했다는 게 다수설이어서 좌상(左像)바위 같은데, 누군가 이 바위에서 투신한 적이 있었던지 현지인들은 “자살바위”라고도 하며, 화산의 용암이 분출하는 화구(火口)가 굳어져 형성된 60M 높이의 바위산이다.

 

궁신교 밑에서도 밤에는 낚시하고 낮에는 물놀이 하다 낮잠자며 많은 날들을 보냈던 곳이며, 궁신교 자리에 전곡댐이 있던 시절에는 댐 안의 호수에서 낚시를 즐겼던 곳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