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uvenir?

경극(京劇)

아미고 Amigo 2007. 8. 6. 13:30

 

 

베이징(北京)에서 유래된 것이라 하여 경극이라고 하였다 하며, 서피(西皮)와 이황(二黃) 2가지의 곡조를 기초로 하므로 피황희(皮黃戱)라고도 한다.


14세기부터 널리 성행했던 중국 전통가극인 곤곡(崑曲)의 요소가 가미되어 만들어졌다.
경극의 배역은 크게 생(生 : 남자역), 단(旦 : 여자역), 정(淨), 축(丑 : 어릿광대역)으로 구분되고, 이것을 4대행당(四大行當)이라 한다. 


배우는 전통적으로 여러 배역을 맡지 않으며 일생동안 하나의 배역만을 연기한다.
그리고 정과 축의 배역은 얼굴에 검보라는 분장을 행하며 가면은 착용하지 않는다.
단의 배역은 원래 여자가 맡지 않고 남자가 맡았는데 중화인민공화국 정부가 들어선 후에 이런 관례가 폐지되었다. (네이버)

 

 

경극은 노래와 춤을 동반하는 종합적 연출형식을 가지고 있다. 이것을 '창념작타(唱念作打)'라고 한다. 창(唱)은 경극 배우의 필수요건으로 옛날에는 경극을 가리켜 간희(看戱)라고 하지 않고 청희(聽戱)라고 했다.곡조는 힘있고 경쾌한 서피와 중후하고 침통한 이황이 주를 이룬다.


이 두 개의 곡조는 리듬에 따라 보통 속도의 원판, 느린 템포의 만판, 빠른 템포의 쾌삼안, 박자가 없는 요판 등으로 구분된다.  염(念)은 대사를 말한다. 매우 까다로운 낭독 기법으로서 정면 인물은 일반적으로 운백(韻白 : 전통적 독법)으로 대사를 읽으며, 축은 경백(京白 : 북경 구두어)으로 대사를 읽는다.


작(作)은 동작과 기법을 가리킨다. 서양연극과는 달리 사실적으로 표현되는 경우는 없으며, 어디까지나 상징적 양식적 원리 아래 행해진다. 보통 眼法 手法 身法 步法 등으로 구분되며 역할에 따라 다양한 형태가 개발되어 사용된다.
타(打)는 연출 가운데 무술동작을 가리키며, 중국의 전통 무술을 기초로 한 무술기교의 동작이다.

 

경극에서는 특별히 무대장치를 사용하지 않는다. 탁자 한,두 개만으로 모든 상황과 장면을 연출해낼 수 있다.그러나 중화인민공화국이 성립된 후에는 민중의 이해력을 돕는다는 목적 아래 상당양의 사실적인 무대장치와 소도구가 새롭게 개발되었다.

 

이렇게 독특한 예술성을 지닌 경극도 중화인민공화국 성립 후에 불어 닥친 문화개혁의 바람을 이겨내지 못하고 수많은 변화를 감수해야만 했다.소련의 사실주의적 문예정책과 봉건주의적 잔재를 제거한다는 기본목표 아래 경극 특유의 얼굴 분장인 검보,수염,소도구,오케스트라,연기적 약속,무예적 표현 등이 폐지되고 그 대신에 사실적 연기,분장,무대장치,조명과 서양음악이 대대적으로 채용되었다.

 

문화대혁명의 시기에는 江靑등에 의해 경극의 현대화가 강력하게 추진되면서 전투적 인민의 영웅상을 그려 내기 위해 전통적인 무예와 함께 서구의 발레동작이 도입되고 피아노 음악이 등장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등소평 정권이 들어서고 난 후에는 기존의 강압적 예술정책이 완화되는 가운데 문화혁명기에 공연금지를 당했던 레퍼토리가 다시 상연되고 표현적 기법면에서 자유화가 이루어지고 있다.(네이버)

 

 

우리의 전통극인 판소리, 가면극, 창극 등이 연극과 뮤지컬 등에 밀리는 것처럼 중국의 전통극인 경극도 그다지 큰 인기를 누리지는 못하는가 봅니다. 표현기법상 사실성 보다는 상징성에 포커스가 맞추어져 있고, 그러한 것이 정치적으로 악용되어져 온 것과 새로운 세계를 갈구하는 신세대들에게 진부한 느낌을 주기 때문일까 생각됩니다.


경극을 한 번도 보지 못했고, 다만 스크린을 통해서 패왕별희 만을 관심있게 보았습니다.
그래도 우리 나라에서는 근래에 창극작품이 종종 무대에 올려지고, 젊은 세대들도 꽤 많이 즐기는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