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0 3

제주 강정항, 용머리해안 그리고 중문색달 해수욕장

강정항(江汀港) 그리고 “민군복합형 관광미항”의 군항 “민군복합형 관광미항”이 가능할지 모르겠지만, 하여간 2007년에 제주지사가 강정항에 해군기지를 건설하겠다고 하여 온 나라를 들썩이게 했었던 바로 그곳인데, 그들만의 일이 아니라 내 일이며 국가의 일이다. 국토해양부는 2010년에 강정항을 해군기지로 활용하기 위해 “국가관리항”으로 지정하여 지금의 이 모습에 이르렀는데, 조용한 어항에 해군기지가 들어온다니 강정 주민들은 당연히 반대를 했을 것이고, 해군기지에 상응한 반대급부 등을 놓고 NIMBY와 PIMFY로 나뉘어 갈등했는데 제주도민들은 과거의 육군 제1훈련소와 제주4.3사건 등으로 군에 대하여 그다지 우호적이지는 않았을 것 같다. 체육시설, 종교시설과 숙소 해군기지에 따른 군인들의 체육시설과 종교시..

제주도 2022.10.23

“서울식물원”, 비와 함께 가을이 물들어가는...

백조의 호수 2019년에 역삼동에 있는 LG Art Center에서 공연되었던 “백조의 호수” 내 기억으로는 “오페라의 유령”을 LG Art Center에서 국내 초연(?)하였고 오페라의 유령이 블록버스터가 되면서 오페라와 뮤지컬 관객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기폭제가 되었고 LG Art Center가 널리 알려지는 계기가 되었던 것 같다. 역삼동 LG Art Center의 외관은 특별할 게 없었지만, 내부시설은 꽤 참신했었는데 여성들을 배려한 화장실 등이 떠오르고 좋은 작품들을 많이 올려서 시민들의 사랑을 많이 받았던 것으로 기억한다. 그랬던 LG Art Center가 역삼동 시대를 마감하고 서울식물원이 있는 마곡동 시대를 열어갈 모양이다. 전철 9호선 “마곡나루역” 지하 마곡광장과 터널을 통해 서울식물원..

일상속에 2022.10.10

물이 흐르는 서울의 개화산과 산책(山冊)

(사진은 클릭하면 커져요) 산책(散策)과 산책(山冊) 개화산(開花山)은 산책하기 좋은 산이다. 산은 산이지만 도심에 있는 나지막한 산이어서 등산이라고 하기에는 너무 가벼운 느낌이고 산책(散策)을 하면서 북 카페의 산책(山冊)도 즐길 수 있다. 보통 개화산이라고 하지만 꿩고개(雉峴)를 기준으로 왼쪽이 개화산(128m)이고 오른쪽이 치현산(雉峴山, 98m)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개화산역에서 치현산의 치현정(雉峴亭)까지 다녀오는데 대략 2시간 정도 걸린다. 하늘길 전망대 김포국제공항을 조망할 수 있는 전망대여서 붙여진 이름인데 공항은 물론 인천 계양산과 경인아라뱃길(경인운하) 주변까지 모두 다 조망할 수 있는 곳이다. 공항 오른쪽의 들녘은 황금빛으로 물들어가고 있고 인천국제공항이 개항하기 전까지는 수많은 커플..

일상속에 2022.10.03